본문 바로가기
사건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필리핀서 검거

by 삭제중 2021. 10. 7.

수많은 피해자에게 돈을 갈취한 보이스피싱 ‘악마의 목소리’가 붙잡혔다. 

지난 6일 경찰은 일명 ‘김미영 팀장’으로 통하는 1세대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 총책을 4일 오후 필리핀에서 검거했다고 밝혔다. 

그는 2012년부터 필리핀에 콜센터를 개설한 뒤 국내 피해자들로부터 수백억원을 가로챈 혐의(사기 등)를 받고 있다. 

놀랍게도 그는 전직 경찰관인 박아무개씨(50)였다. 박씨는 과거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등에서 근무하다 부적절한 행동을 하다 2008년 해임됐다. 

 

경찰 조사 결과 박씨의 보이스피싱 조직은 대출사기로 잘 알려진 일명‘김미영 팀장’을 사칭한 뒤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뒤 자동응답전화(ARS)를 통해 대출 상담을 하는 척하며 피해자 개인정보를 빼내 돈을 가로챘다.

지난 2013년 충남 천안동남경찰서는 해당 조직원 28명을 구속했지만 박씨 등 주요 간부들은 해외로 도피해 검거에 실패했다. 이후 박씨는 두 개의 가명을 사용하며 도피 행각을 이어왔다.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를 중심으로 서울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팀에서는 소재 첩보를 수집하고 필리핀 코리안데스크에서는 첩보 사실을 확인하는 등 끈질긴 추적을 이어왔다.



이에 올해 2월부터 조직에서 정산과 통장확보 등 핵심요직을 맡았던 조직원 4명을 순차적으로 검거했다. 이후 심리적 압박을 느낀 조직원 2명이 추가로 자수했다.

 

대포통장 확보책인 A씨를 붙잡은 경찰은 총책인 박씨에 대한 첩보를 입수한 뒤 2주간 잠복 끝에 필리핀 마닐라에서 검거했다.

향후 경찰은 주필리핀 대사관, 필리핀 당국과 협의해 검거된 조직원들을 국내로 송환할 계획이다.■